본문 바로가기

OSI 7계층/[LAYER 4] 전송 계층

포트[PORT]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소우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ORT(포트)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1.     PORT(포트), 넌 누구니?

 

먼저, 위키 백과에 나온 정의를 한 번 볼까요?

 

포트는 운영 체제 통신의 종단점이다. 이 용어는 하드웨어 장치에도 사용되지만,

소프트웨어에서는 네트워크 서비스나 특정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논리 단위이다.

 

사용법 : URI 문법에 의해서 사용 및 표기할 수 있으며, IP 주소와 함께 표기하는 예는 다음과 같다.

ftp://000.000.000.000:21

여기서 000.000.000.000IP 주소를 나타내며 : 다음의 21포트 번호를 의미한다.

 

정의라 그런지, 말이 좀 딱딱하죠?  아래에서 풀어서 이야기를 해보아요^^

 

2. PORT(포트), 언제 사용될까?

 

포트(port)는 보통 항구나 공항(airport)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항구와 공항은 외부세계와 접속할 수 있는 관문이 됩니다.

컴퓨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컴퓨터에서의 포트(port)란 외부의 다른 장비와 접속하기 위한 플러그와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의 뒷면이나 옆면을 보면 네트워크, 마우스, 키보드 등을 연결하기 위한 포트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트 개념은 프로그램에도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에 있는 서버에 접속할 때 컴퓨터에 있는 웹브라우저 프로그램과

서버에 있는 웹서버 프로그램간을 연결해주는 플러그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포트입니다!

 

우리가 특정 서버에 접속하려면 URL이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인터넷상에서 URL 또는 IP를 토대로 해당 서버가 있는 컴퓨터로 찾아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고 있어서,

이 여러개의 프로그램 중 어느 프로그램이 내가 접속하려는 프로그램인지 컴퓨터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포트 번호는 어떤 프로그램에 접속 할 것인지 컴퓨터에게 알려줍니다.


위 그림을 한 번 볼까요?

웹 브라우저로 서버에 접속을 하면 서버의 80번 포트를 가진 프로그램에 접속합니다.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메일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110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특정 프로그램에 SSH 접속을 할 경우에는 22번 포트를 사용한답니다!

 

즉, 포트는 "논리적인 접속장소를 나타내는 이정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IP address, Port] => IP address는 컴퓨터를 찾을 때 필요한 주소를 나타내며, Port는 컴퓨터 안에서 프로그램을 찾을 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두 개를 이용하여 특정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3 Well-Known PORT

 

마지막으로 Well-Known PORT(포트)에 대하여 말하고자 합니다!

포트는 총 0번 ~ 65535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0번      ~  1023번  : Well-known port, 잘 알려진 포트

1024번 ~  49151번 : registered port, 등록된 포트

49152번 ~ 65535번 : dynamic port, 동적 포트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되며 well-known port특정한 쓰임새를 위해서 할당한 TCP, UDP 포트 번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well-known port 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포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자주 접하는 포트번호이니 기억해주세요!>ㅁ<

 

주로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전송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그래서 포트 또한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와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이 관리한답니다!(벌써 눈치 채고계셨나요??+ㅁ+)

이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이야기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OSI 7계층 > [LAYER 4] 전송 계층'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S[Domain Name Service]  (0) 2018.10.07
UDP[User Datagram Protocol] WORLD!  (0) 2018.07.08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세계  (0) 2018.07.01
TCP와 UDP  (1) 2018.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