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어느날, 아리밤과 채팅중인 소우주.
파일을 전송하는 그 순간! 패킷 전달자가 된 소우주!
소우주 : 아리밤님! 거의 다 왔어요!! 몇 번 포트로 들어가면 되나요?
아리밤 : 40:61:86:CF:1C:E6 찾았어? 14번포트로 와~
소우주 : ........ (PACKET DROP)
1. MAC Address란??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통신을 위해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
다시 말하자면, 네트워크 장비의 고유 식별자이며 48bit입니다. 2진수 4자리를 하나로 묶어서 16진수로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을 볼까요?
위 PC의 mac 주소를 보면 40:61:86:CF:1C:E6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볼까요?
mac 주소를 위의 그림과 같이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앞의 3구간은 제조사 식별 정보이며 뒤의 3 구간은 제조사에서 부여한 번호입니다.
** 앞의 3구간을 이용해서 어느 장비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용하답니다!
** 저는 보통 다음 사이트에서 mac주소로 제조사를 확인합니다 :D => http://www.coffer.com/mac_find/
2. MAC 통신 과정
Mac은 장비의 인터페이스에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 번호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mac 주소를 이용해서 통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장비에 하나의 mac주소를 갖는 것이 아니라 인터페이스 별 mac주소를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 장비 B에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PC A와 C는 다른 mac 주소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3. 장비 MAC 주소 확인하는 방법
- window mac 주소는 “ipconfig -all”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mac 주소는 “ifconfig”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는 대개 리눅스 기반입니다. 아래 그림은 인터페이스가 하나인 장비와 여러 개인 장비의 mac 주소 확인 그림입니다.
[단일 인터페이스]
[다중 인터페이스]
위 그림을 보시면 네트워크 장비의 인터페이스(포트) 마다 mac 주소가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I 7계층 > [LAYER 2] 데이터링크 계층'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B? BRIDGE? SWITCH? 누구냐 넌? (0) | 2018.05.06 |
---|